카테고리 없음

고객 정보 업무 시스템

정설아05 2023. 6. 1. 20:18

> 고객이란?

고객: 상품을 요구 또는 구매하는 주체. 상품을 생산, 이용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자기 이외의 모든 주체

고객 분류:

1. 가치체계적 관점: 사낼고객(생산)/중간 고객(전달)/최종고객(구매)

2. 이익단계적 관점: 잠재고객/가망고객/신규고객/기존고객/충성고객

고객정보: 은행의 금융 계약과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정보

(데이터 3법: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 추가정보의 결합없이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안전하게 처리된 가명정보 관리 도입)

 

고객정보 용어:

암호화 실명번호:

1. 고객식별번호 암호화 원장의 주요 속성으로 암호화된 실명번호를 보관하는 속성

2. 본 속성은 주민번호, 여권 번호 등 법류로 정한 암호화가 되어야 하는 고객 정보이다.

3. 암호화된 속성의 종류는 동 엔티티의 실명 번호 구분코드로 구분된다.

통합고객번호(11):

1.고객의 실명번호를 사용할 수 없음에 따라 대체 번호로 여러 개의 고객번호(9자리)와 여러 고객식별번호를 통합하여 사용가능케 하는 속성이다.

고객식별번호(12)

1. 전행고객원장의 통합 고객 번호와 고객식별번호암호화원장의 암호화 실명번호를 연결하는 속성

2. 실명번호가 변경되더라도 통합고객번호가 변경되지 않도록 중간 역할을 하는 속성(동일인 유지 역할)

고객번호(9) <<우리은행에서의 독자적?시스템

1. 거래자구분코드, 사업부제코드, 과세코드, 부기명, 국가코드 등의 속성을 대표함

 

고객정보 각종 번호 채번 rule

고객구분 실명번호구분 암호화여부 통합고객번호채번 고객번호 비고
개인 주민등록번호 o o o  
  여권조립번호 o o o  
  여권번호 o o x 지정/송금/환전 등 일부 외환 거래 제외
  외국인등록증번호 o o o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번호 o o x 주민번호와의 관계명세
법인 사업자 법인사업자번호 o o o 법인번호와의 관계명세
  사업자조립번호 o o o 국내사업장이 없는 외국법인
법인번호 법인번호 o o x  
  해외관리번호 o o x  

> 소개

> 업무구성

고객정보

고객정보: 기본정보, 연락처, 부가정보, 관련 고객 관리, 투자자 정보, 고객별 계좌정보, 개인정보 동의, 고객확인제도, 두의 사고정보, 고객정보 검증, 기타 정보관리, 내부관리, 고객검색

등등등

 

> 주요업무

고객정보 업무:

1. 고객확인제도(CDD):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이다.

   Customer due diligence 

   고객(대리거래인 경우 대리인 포함)께서 금융거래 시, 고객의 실명, 주소, 연락처 등의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규정한 제도

   * 1. 자금 세탁 방지법(AML) 관련 고객 확인 의무를 의한 고객 확인 정보 수집

   * 2. 신규 거래, 일회성 금융거래 등 CDD대상으로 어쩌구저쩌구

 

2. 고객 기본 정보

   1993년 8월 12일 이후 금융기관은 실지명의에 의해 금융거래를 해야하는 원칙에 따른 고객 기본 정보 및 고객번호 채번

   * 1. 실명확인증표: 개인- 주민등록증이 원칙

 

3. 고객 부가 정보

   개인 고객의 직장정보, 주거/차량정보, 가족정보 등 부가적인 정보를 등록

   *1. CDD등록 및 고객기본정보등록과 같이 금융거래 시 필수적인 등록 정보는 아니다.

   *2. 특수한 목적(마케팅 정보 등)으로 활용 된다.

 

4. 고객 연락처 정보

   

5. 구속성 점검

   대출 실행 시 차주의 의사와 상관 없는 예금 가입, 담보권 설정등의 구속행위를 점검함.

   *1. 여신 취급일 1개월 이내의 신규 예금이 구속성 점검 대상이며 총 월수입 예상 급액이 대출금액의 1% 초과 시 구속성 예금에 해당되며 이때 여신 취급이 제한됨.

   *2. 법인의 경우 관련 사업자 중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사업장이 있으면 구속성 대상임

   *3. 중소 기업 대출 실행일 전/후 1개월 이내 대표이사 예금이 존재하는 경우 대표자 구속성 점검 대상임. 

 

6. 금융거래확인서

   해당 금융기관에서 거래중인 내역을 증빙해주는 서류

   *1. 금융거래 확인서는 주로 ...................

 

 

> 고객정보

> 고객실적

? 고객별 수수료면제 특인

정의: 고객별 수수료면제 특인은 우수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업점에서 대상 고객에 대하여 관할 수수료면제 신청 및 승인을 관리하는 것

특징:1. 고객 등급에 의한 ㅎ수수료면제와는 별개로 수수료면제를 제공

 

? 고객기여도

정의 고객의 손익정보를 분석하여 고객의 손익 기여도를 관리하는 것 이다.

 

?우리가족우대관리

정의 우리은행 상품실적, 카드실적, 보험실적 등의 우리금융 지수 계열사의 실적을 기반으로 우리 가족 우대 등급을 구분하여 수수료면제등의 서비스 정보를 관리한다.

특징 1. 매 분기 실적을 기반으로 실적을 추출하여 등급을 부여한다.

 

?고객 실적 관리

정의 여신 및 수신 특정 상품의 금리 우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의 관련 실적 정보를 관리한다.